본문 바로가기
람쥐 애드센스

티스토리 html에 등록해 둔 메타태그(Meta tag) 삭제됐을 때 쉽게 구글 통해서 찾는 법

by 돈람쥐 2022. 3. 22.

오늘은 티스토리 html에 등록해 둔 메타태그 삭제됐을 때, 쉽게 구글 통해서 찾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메타태그 없어지면 놀라지 마시고 차분히 복구하시라고 정보 공유합니다. 기존에 등록해 놓은 웹 다 찾을 수 있으니 당황하지 마시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html에 등록해 둔 메타태그(Meta tag) 삭제됐을 때 쉽게 구글 통해서 찾는 법

주말에 제 블로그가 날아갈 뻔했습니다. 아직도 아찔 합니다. 저는 티스토리를 시작할 때 네이버, 구글, 빙 메타태그를 티스토리에 다 해놨었는데요. 주말에 욕심이 나서 PC버전으로 봤을 때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css를 만지다가.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너버렸답니다. margin이라고 하죠? 여기가 없어져서 처음에 스킨 보관해놓은 걸 다시 적용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삭제를 잘 못 눌려서 절망했습니다. 
그래도 희망은 있었습니다. 인터넷에 다 치면 나오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티스토리 메타태그 복구하는 법이 잘 안 나옵니다. 우선 저와 같이 태그를 날린 분들이 올린 정보가 예전 글이라 제 상태와 조금 달랐습니다.

구글서치콘솔

구글 서치 콘솔 로그인하면 저렇게 톱니바퀴의 설정이 있어요. 설정을 누르세요!

구글 소유권 인증

그럼 소유권 인증으로 들어가시는데 '>' 이렇게 생긴 곳을 눌러주세요.

구글 서치콘솔 소유권 인증

자세히 알아보기가 뜬답니다! 저걸 눌러주세요! 이제 다 왔어요.

구글 서치콘솔 메타태그 찾는 법

이제 '사용자 및 권한 관리'를 누르면 메타 태그가 나온대요! 그런데...

구글 서치콘솔 메타태그 찾기

이게 뭔가요! 속성을 선택하세요. 라고 뜨더라고요. 다른 자료를 찾아봐도 다른 분들은 저기서 메타태그가 나오는데 전 왜 그럴까요? 윈도우 10으로도 해보고 크롬으로도 해보고 심지어 회사 컴퓨터로도 해봤는데, 저 화면이 뜨는 겁니다.


위의 우여곡절 끝에.. 방법을 찾았답니다. 다음과 같이 따라와 주세요.

구글 서치 콘솔 메타 태그 찾기

먼저 구글에 들어가서 검색에 site:(티스토리 주소). tistory.com을 검색해주세요. 그럼 본인의 블로그가 뜰 거예요. 주소 옆에 아래 세모를 클릭하면 '저장된 페이지'가 나옵니다. 그걸 눌러주세요.

소스 보기 누르기
제가 등록했던 네이버, 구글, 빙 다 찾았어요 ㅠㅠ!

그럼 위와 같이 '소스 보기'가 뜨는데 그걸 누르면 위의 화면처럼 알 수 없는 html이 촤르르륵 떠요. 여기서 ctrl+F로 naver 검색이나 구글 google , 빙은 msvalidate. 를 각각 검색해서 위치를 찾으세요.(저는 처음에 주석을 달아놔서 쉽게 찾을 수 있었어요.)

찾았으면 ‘<’부터 ‘>’까지 복사해서 티스토리-관리창-스킨 편집-html에 들어가서 <head> 사이에 다시 붙여 놓으세요. 저장하면 끝입니다. 이거 하면서 여기저기 다 찾아보고 심지어 지식인에도 물어보았답니다. 해결돼서 한숨 돌렸지만 css 수정이랑 메타 태그 찾는 거 때문에 주말에 6시간이나 걸렸어요. 그래도 새로운 걸 알게 되었으니 이것도 하나의 배움이라고 해야 하나요..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겠어요. 티스토리의 세계, 알면 알수록 심오하네요.

메타태그를 티스토리 html에 등록해야 하는 이유

쉽게 말씀드리자면 처음에 우리가 티스토리를 시작할 때 네이버, 구글 웹에 내 글이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하잖아요. 그 과정을 메타태그를 이용하는데, 내 블로그에 메타태그라는 것을 직접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내 블로그가 내 소유가 맞다고 등록하는 과정이에요. 메타태그로 ‘소유권 인증’ 확인 후 검색엔진에 최적화를 만들 수 있어요. 아무래도 검색 최적화되어 노출이 많으면 그만큼 제 글을 더 많이 보는 사람이 많아질 테니까요. 
꿀팁) 소유권 인증받으면 메타태그를 html에 다시 넣지 않아도 돼요. 다만 소유권 인증받는데 며칠 걸리니 그 사이에 삭제가 됐으면 위 방법으로 다시 넣어두세요. 그리고 애드센스가 맘에 걸린다면 위의 방법으로 찾는 건 쉬우니 등록해두는 게 좋을 것 같네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