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람쥐 정보글

전입 시 도시가스, 전기 신청 방법

by 돈람쥐 2022. 6. 2.

원래 살던 곳을 떠나 새로운 곳으로 이사 올 때, 현관 비밀번호 변경, 주차 등록 등 챙겨야 할 것이 많습니다. 그중 미리 가장 중요한 도시가스, 전기 신청방법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사회초년생 분들 취업 등으로 인해 원룸이나 다세대주택에 이사를 갈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도시가스, 전기 신청 방법

보통 상하수도 요금은 관리비에 포함되고, 전기요금과 도시가스는 개별적으로 부담합니다. 도시가스의 경우 전에 살던 임차인이 이사를 가면서 전출 신청을 해놓고 정산을 한 상태로 나가기 때문에 미납금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전기요금은 사람들이 방을 보러 오면서 형광등 불을 켜는 등 사용하기 때문에 소액의 미납금이 생깁니다. 이 때, 집주인 분께 연락해서 요금을 정산해달라고 하면 해줍니다. 혹시나 도시가스 미납요금도 있다면 말하면 해결해 줍니다. 미납 금액을 전입자가 지불할 필요가 없으니 참고바랍니다.

전기 신청 방법

이사로 인해 전기사용자가 변경되는 경우 14일 이내 한국전력공사에 통지해야 합니다 신청 방법으로는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인터넷 신청을 하거나 (지역번호)-123으로 전화하여 신청, 직접 방문 신청하면 됩니다. 모바일 앱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전기 인터넷 신청 방법

홈페이지의 '신청/접수' 메뉴 접속 →  '명의 변경' 클릭 후 로그인 → 명의변경을 하려면 고객번호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123에 전화해서 문의(전화로 문의할 때 바로 명의 변경 신청해도 됩니다.)  → 인터넷으로 신청 완료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사이버지점 메인 (kepco.co.kr)

 

도시가스 신청 방법

도시가스는 입주하는 날 3일 전부터 미리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운이 좋으면 당일에 해줄 수도 있지만 대부분 당일에 바로 해주지 않습니다. 도시가스가 연결되는 날까지 찬물 샤워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도시가스 신청은 각 지역 도시가스 회사 고객센터에 전화로 할 수 있습니다

 

이사한 지역 가스 회사 알아보는 법

전기는 한국전력공사에서 신청하지만, 도시가스는 회사가 지역별로 다릅니다.

'한국도시가스협회' 사이트 접속   '고객센터 찾기' 클릭   지도에 해당하는 지역을 클릭하면 지역의 도시가스 회사가 나옵니다. 온라인으로도 전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도시가스협회 사이트: 한국도시가스협회 (citygas.or.kr)

 

이사했을 때 당일 꼭 사용해야 하는 전기와 도시가스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것만 알고 있어도 일상생활에 필요한 것은 해결이 됩니다. 요즘 전화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모바일 앱으로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 해보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