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람쥐 정보글

[책 리뷰] 백만장자 시크릿, 부자들의 사고방식

by 돈람쥐 2022. 6. 2.

책 '백만장자 시크릿'은 초보 투자자들 사이에서 부자 마인드를 갖게 해 주는 책으로 유명한 만큼 베스트셀러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마인드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외국 사례이지만 한국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꽤 많았다. 부자들의 사고방식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공유하고자 한다.

부자들의 사고방식 17가지

부자는 자신을 알리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려고 한다. 남에게 자신의 가치를 정열적으로 알린다.

빈자는 판매와 홍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며 홍보하는 것을 분개한다.

 

 부자들은 잘 받는다. “난 받을 만큼 가치가 있는 사람이다.기꺼이 받으려고 한다. 스스로를 받을 가치 있다 말하면 그런 것이다. 주고 받는 건 동일하게 동전의 양면으로 중요하다.

빈자는 잘 받지 못한다. “받는 것보다 주는 게 낫다”라고” 생각한다.

 

 부자는 결과에 따라 보상을 받을 것을 선택한다. 인센티브, 보너스 등. 부자가 되려면 결과에 상응해서 보상받아야 한다. 어떤 일을 하건 당신이 산출한 결과에 따라 보상받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라.

빈자는 시간에 따라 보상을 받는다. 호봉제 안정적인 월급 등. 돈과 시간을 교환한다.

 

 부자는 둘 다 생각한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부자가 되겠다.” “케이크를 가질 수도 있고 먹을 수도 있다.” 고 생각한다.

빈자는 하나만 생각한다. “일은 일이고, 재미는 재미다”, “살만큼 벌고 그 후에 남는 시간이 있으면 그 때 즐겨야지.”, “케이크는 너무 비싸니까 한 조각만 가져야겠다고 생각한다.

 

 부자는 돈을 벌려고 머니게임을 한다.(공격적) 풍요를 창출하려고 한다. 부에 집중한다.

빈자는 손해를 보지 않으려고 머니게임을 한다.(수비 자세) 생존과 안전에 집중한다.

 

 부자는 크게 생각한다. 당신이 받는 보상은 당신이 시장에 부여하는 가치에 비례한다. 당신이 지금처럼 살고 있는 건 그만한 이유가 있어서다. 큰 생각과 큰 행동은 성공과 의미 있는 삶을 둘 다 가질 수 있게 한다.

빈자는 작게 생각한다. 작은 생각과 작은 행동은 부족한 삶과 만족이 없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부자들은 두려워도 행동한다. 두려움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두려움을 없애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 불안해도 행동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편안함은 지금 당신이 있는 곳이다. 불편함을 느낄 때가 진정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다. 불편함을 이기고 끈기 있게 나갈 때 결국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쓰레기 같은 생각이 떠오르면 취소다. 알려줘서 고맙다고 넘겨라. 불편함을 무릅쓰고 행동하라. 당신의 마음은 당신 자신이 아니다. 당신은 그 마음보다 훨씬 크고 위대하다.

빈자는 두려워서 행동하지 않는다.

 

 부자는 내 인생을 내가 만든다고 믿는다. 당신을 성공하게 해 줄 수 있는 사람은 당신이다. 경제적 성공은 내가 만든다.

빈자는 인생은 우연이 만든다고 믿는다. 상황에 대해 비난, 합리화, 불평한다.

 

  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 집중하고 헌신한다. 집중력, 용기, 지식, 전문기술, 노력, 포기하지 않는 태도가 있다.자기가 감당 가능한 것과 아닌 것 같은 걸 구분해서 도전하지 않는다.

빈자는 부자가 되기를 바라기만 한다.

 

 부자는 기회에 집중한다. 그리고 행동한다.(성장, 보상) 돈을 벌고 관리하고 투자하는데 관심을 기운다. 최선의 준비를 하고 행동을 취하고 그 후 수정 작업을 거치며 길을 계속 간다.

빈자는 장애물에 집중한다.(손실, 위험), 자신과 지식의 능력을 믿지 않기 때문에 모든 것을 다 알고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미리 다 알기전에는 시작하지 않는다.

 

 부자는 성공한 부자들에게 감탄한다. 부자를 축복하고 사랑한다. 부자들은 신뢰가 있고 긍정적이다. 결단력 있고 성실하다. 대인관계가 좋고 대화를 잘한다. 한 가지 이상의 전문가이다.

빈자는 성공한 부자들을 욕한다.

 

 부자는 긍정적이고 성공한 사람들과 사귄다. 부자를 본보기로 삼는다.

빈자는 부정적이고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과 사귄다.

 

 부자는 그들이 문제보다 큰 사람이다. 문제에 집중하지 않고 목표에 집중한다.

빈자는 그들의 문제보다 작은 사람이다.

 

 부자는 순자산을 계산한다. 진정한 부의 척도는 근로소득이 아니라 순자산이다. 순자산을 결정짓는 4요소는 소득, 저축, 투자, 삶의 간소화이다.

빈자는 근로소득을 계산한다..

 

 부자들은 돈 관리를 잘한다. 소액부터 관리한다. 우주는 당신이 지금 가진 것을 감당할 수 있는지 확인할 때까지 더 주지 않겠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 당신이 돈을 지배하지 않으면 돈이 당신을 지배한다.

빈자는 돈 관리를 못한다. 돈이 생기면 그때부터 관리하려 한다.

 

 부자는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도록 한다. 돈 에너지기 때문에 투자 에너지, 자본 에너지로 바뀌게끔 해야 한다. 부자는 균형을 선택한다. 오늘의 즐거움을 위해 지금을 희생하지 않는다. 재산을 늘리려면 더 많이 벌든지 덜 쓰며 살아야 한다.

빈자는 돈을 위해 일한다. 빈자는 지금을 선택한다. 열심히 일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부자는 계속 배우고 발전한다. “다 배우겠다.”는 마인드로 임한다. 항상 하던 일을 계속하면 항상 가진 것만 갖게 된다. 소득을 높이고 돈을 관리하고 그 돈을 효율적으로 투자하는 기술과 전략을 배워야 한다. 그들이 할 수 있으면 나도 할 수 있다. 부자가 되어 계속 부자로 사는 최단 지름길은 당신을 계발시켜나가는 것이다. 자신을 성공한 사람으로 발전시켜라. 성공은 무엇을 갖느냐가 아니라 누구가 되느냐다. 최고의 보상을 받으려면 최고가 되어라.

빈자는 이미 안다고 생각한다.

의견 

요즘 부자 마인드로 바꾸기 위해 여러 책을 읽으며 마인드를 바꾸려고 노력 중이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나에게 부족한 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바로 '부자들은 남에게 잘 받는다.'이다. 나 또한 남에게 무언가를 받는 것이 마음이 불편해 오히려 주는 것이 낫다는 사람이다. 손해를 보더라도 내가 더 베풀면 베풀었지 예상치도 못한 선물을 받으면 겸면쩍고 안절부절 못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부자들은 남에게 베푸는 만큼 돌아오는 것을 잘 받는다고 설명하고 있다. 주는 것과 받는 것을 동전의 양면으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제 나도 다르게 생각해야겠다. 내가 주는 만큼 돌아오는 것이 있고, 나에게 오는 행운이 있다면 다시 베풀어야겠다고 말이다. 여러분도 나도 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이다. 선물 받고도 내심 기쁘면서 겉으로는 맘껏 기뻐하지 않는 이런 촌스러운 모습은 버려야겠다. 이 책을 읽으니 좀 더 부자 마인드에 더 가까워지는 느낌이다. 초보 투자자들에게 부자 마인드를 갖추는 입문서로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