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람쥐 정보글

남성 갱년기 원인 / 증상 / 치료방법

by 돈람쥐 2022. 11. 26.

남성 갱년기는 테스토스테론 남성 호르몬 분비 감소로 인해 생기는 증상으로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남성호르몬은 20대 이후부터 서서히 줄어들기 시작하여 40~55세가 되면 빨리 감소하는데요. 남성 갱년기의 원인과 대표적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성 갱년기 원인

남성 갱년기는 나이가 들면서 테스토스테론 남성호르몬 분비 감소로 인해 생기는 증상입니다. 뚜렷한 증상이 있는 여성 갱년기와 달리 남성 호르몬은 조금씩 감소하기 때문에 증상을 확연하게 느끼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신체기능이 저하되고 심리적으로 위축되는 등 40대 이후 남성들에게 자주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성생활 감소

40대 이후 남성의 80% 이상은 성욕 감소를 경험합니다. 심하면 발기부전으로 인해 성행위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 우울증과 무기력증

인생에 대한 허무함, 퇴직 이후의 삶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면서 우울증과 무기력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체형 변화

근력 감소, 탈모 등 체모 감소, 복부 비만, 유방의 여성화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몸무게가 늘거나 근육과 뼈가 약해지고 단백질과 칼슘이 감소하여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 주로 생기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전체 골다공증 환자의 약 20%가 남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리적 위축

인생의 허무함을 느껴 우울증이 생기기도 하며, 퇴직을 앞두고 있어 불안감과 위기감을 느끼게 됩니다. 매사 자신감이 사라지고 의욕이 없어지면서 심한 심리적 위축을 경험합니다.

 

치료방법

○ 갱년기를 받아들이기

갱년기를 부정하기보다는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받아들이고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면 이러한 증상으로부터 쉽게 헤어 나올 수 있습니다.

 운동하기

남성호르몬이 줄어들면 체지방이 늘고 근력이 줄어듭니다. 갱년기 증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운동 등 활발한 야외 활동이 필수입니다.

 금주와 금연

만성적인 음주와 흡연은 남성호르몬의 수치를 낮추는 원인으로 성기능 저하에 주요 원인이 됩니다.

○ 가족들에게 알리기

남성 갱년기가 의심될 때는 숨기기보다는 가족들과 함께 갱년기 증상에 대해 이해하도록 노력하고 함께 극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성 갱년기는 수면 위로 드러나지 않고 방치하기 때문에 그 심각성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갱년기가 의심이 된다면 가족들에게 알려 함께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갱년기 증상이 심각해질 경우 전문의와의 상담으로 적절한 치료를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