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람쥐 정보글

질병과 임신 외 생리가 늦어지는 3가지 이유

by 돈람쥐 2022. 10. 31.

특별히 질병도 없고, 임신도 아닌 경우에도 생리가 늦어질 때면 우리의 마음은 불안해지는데요. 질병과 임신 외에 생리가 지연되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체중변화, 약물 복용에 따른 부작용이 있습니다. 왜 생리가 늦어지는지에 대해 3가지 이유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생리 늦어지는 3가지 이유

○ 스트레스(긴장, 불안)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만큼 우리 몸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데요. 뇌가 심리적인 불안감과 긴장을 '위험하다'라고 인지하여 생리가 늦춰지기도 합니다. 충분한 숙면, 스트레스 해소, 편안한 마음을 가지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로 인한 체중감소 또는 과체중

20~30대 젊은 여성들의 생리가 늦어지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우리의 뇌하수체는 체중이 급격하게 빠지거나, 급격하게 증가할 경우 생리를 할 것인지 건너뛸 것인지 판단하는데요. 체중에 변화가 급격하게 있을 경우, 체지방 농도의 정상화를 위해 생리를 건너뛰게 됩니다. 즉, 몸에 이상이 있다고 뇌가 판단하게 되면 생리지연 현상이 생깁니다.

 

약물복용에 따른 부작용

호르몬제와 정신과 계통의 약으로 인해 생리가 늦춰질 수 있습니다. 수면제, 항우울제, 항불안제는 중추신경계에 직접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생리 현상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을 경우 처음에는 괜찮다가 장기간 복용으로 부작용이 생겨 생리 지연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몸에 이상이 있다고 뇌에서 인지하게 되면 생리가 중단되는데요. 생리가 늦어지면 내 몸에 체중변화가 있었는지, 최근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았는지, 잠을 푹 자지 못했는지, 먹고 있는 영양제나 호르몬제, 정신과 계통 약이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생리 주기일은 28일로, 예정 생리일보다 2주 이상 생리가 지연된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