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람쥐 정보글

스트레스 해소 및 관리하는 3가지 방법

by 돈람쥐 2022. 11. 22.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관점 바꾸기, 둘째는 통제 가능한 것인지 생각해보기, 셋째는 부정적인 에너지 배출하기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이 세 가지를 한 가지씩 실천하면 스트레스 강도가 굉장히 줄어드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관점 바꾸기

스트레스가 부정적인 감정이기 때문에 몸에 해롭게 작용하여 느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연구결과 같은 강도의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해롭다.' '나쁘다.'라고 느끼면 몸에 더욱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트레스는 살면서 우리 삶에서 함께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관점을 바꾸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덕분에 내가 일을 처리하고자 하는 의지가 생겼어, 일을 해결했어.', '압박감과 불안감이 내가 시험공부를 해서 합격할 수 있었어.'라고 생각의 관점을 조금 바꾼다면 스트레스가 마냥 피해야만 하는 존재는 아닐 것입니다.

 

통제 가능 여부

어떤 일에 압박감을 느낄 때 우리는 내가 통제할 수 있는가, 없는가를 구분해야 합니다. 내 의지로 바꿀 수 없는 것이라면 아무리 끙끙 고민해봤자 감정 스트레스만 더 커지기 때문입니다.

통제할 수 있는 것 통제할 수 없는 것
나의 선택
다른 사람에게 내가 반응하는 방식
상황에 따라 내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
내가 원하는 삶의 방향
다른 사람을 존중해서 내가 할 수 있는 행동
불안해 질 때 내가 하는 행동
나의 생각과 감정에 대한 스스로의 반응
내가 전념을 할지 말지에 대한 여부
내가 어떤 규칙이나 행동을 따르는 것
어떤 일에 대해 준비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
나의 소중한 시간을 들여서 내가 하는 것
나의 가치와 내가 소중하게 여기는 것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것
내 신경이 예민해 지는 정도
다른 사람이 가치 있게 여기고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
때때로 내가 걱정하게 되는 것
나의 선택, 감정, 사고, 그리고 행동에 대한 다른 사람의 반응
다른 사람의 선택
내 마음에 생각과 심상이 나타나는 빈도
다른 사람들이 따르는 규칙이나 규범
다른 사람의 행동
다른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주는 것
어떤 시점에서 내가 느끼는 것
때때로 내가 하게 되는 생각

통제할 수 없는 것의 공통점은 다른 사람에게 선택권이 있는 경우와 내 생각과 감정이 저절로 떠오르는 경우입니다. 특히 머릿속에 감정과 생각이 저절로 떠오르는 것은 내가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면 가장 먼저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인가 없는 것인가를 구분하고 바꿀 수 없는 것은 내려놓는 등의 방법으로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적인 에너지 배출하기

우리는 한 가지씩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부정적인 에너지를 해소하는 나만의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예를 들자면 운동하기, 수다 떨기, 어떤 일에 집중하기, 식물 가꾸기, 늦잠자기 등이 있습니다. 감정적으로 눈물을 쏟아내는 것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탁월한 방법입니다. 마음이 힘들다면 스스로에게 휴식을 주는 시간을 가지도록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렴풋이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실천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익숙하지 않더라도 스트레스의 관점을 바꾸고, 통제할 수 있는 걱정인지 생각해보고, 주기적으로 부정적인 에너지를 배출하는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댓글